동백동산습지센터 소개

동백동산습지센터는 2014년 11월 말에 준공되어 2015년 3월부터 선흘1리 생태관광 협의체가 제주시청으로부터 수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백동산습지센터는 교육실(배움터)과 체험실(만듦터), 사무실(생각터) 그리고 탐방안내소, 선흘장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백동산습지센터(130평)

동백동산습지센터(130평)

교육실(배움터)은 30평 약 60여명이 이용가능하고, 체험실(만듦터)은 마을 주민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음식문화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선흘1리만의 독특한 생태관광을 기획 운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동백동산 탐방안내에 대한 모든 것은 탐방안내소에서 자연환경해설가와 지질공원해설사에게 들을 수 있습니다. 선흘장터에서는 선흘에서 생산되는 특산품과 동백동산 생물다양성과 관련한 디자인 개발 문구류 등이 전시판매되고 있습니다.

동백동산 탐방안내

화산섬 제주가 만들어 놓은 생태계의 보고인 곶자왈 동백동산, 생명의 시원함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동백동산 탐방코스 안내도

동백동산 탐방코스 안내도

동백동산 습지센터 → 도틀굴 → 상돌언덕 → 먼물깍 → 서쪽입구(시멘트길) → 포제단 → 동백동산 습지센터
: 총 5.1km

동백동산 탐방 TIP

  • 동백동산 습지센터에서 출발하여 약 5.1km를 돌며 탐방하시게 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입니다. 숲 속에는 많은 생명들이 함께 하고 있고 길을 잃을 수도 있으니 정해진 탐방로를 이탈하지 마시고 운동화를 꼭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해설을 들으며 동백동산을 탐방하시면 제주의 숲 곶자왈의 이야기와 동백동산의 역사를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꼭! 미리 사전예약을 해주세요.
  • 1회용 물병보다는 개인용 텀블러를 사용하여 환경을 생각하는 탐방은 어떠세요.

마을삼촌해설사에게 들어보는 동백동산 탐방 이야기

선흘1리의 생명 약속

선흘주민들이 직접 모여 마을주민과 여행자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 주민 스스로 마을에서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여행자가 마을에 와서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만든 선흘1리 생명약속입니다.

선흘1리는 설촌 이전부터 이 터를 지켜온 선흘곶 동백동산과 그 안에 깃든 자생 식물, 동물 그리고 모든 존재를 귀하게 여기고 보전할 것입니다. 또 서로 화합하는 따뜻한 마을 공동체를 지키며 인간과 자연의 행복한 소통을 이어갈 갈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선흘1리 주민은
선흘곶 동백동산과 마을의 역사,문화,생태적 가치를 잘 정리하여 후세에 남기겠습니다.
여행자들을 반갑게 맞이하며 친절하고 의미있는 안내를 하겠습니다.
마을 경관 개선(돌담 정비, 전주 지중화)를 통해 아름다운 모습을 지켜갈 것입니다.
마을과 동백동산을 방문하는 여행자의 구간, 인원을 규제하여 보전과 활용의 균형을 이루겠습니다.
자생식물과 야생화를 복원하여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신축 건물 설계는 주변 경관과 조화롭게 하겠습니다.
더불어 여행자는
쓰레기는 최대한 줄이고 되가져가서 청정한 선흘1리를 지켜주십시오.
숲과 마을 안에서는 금연을 지켜주십시오.
동백동산 탐방로를 벗어나 동식물을 해치거나 훼손하는 행동을 삼가해 주십시오.
마을 안 통제구역은 주민 사생활 보호를 위해 함부로 기웃거리지 말아주십시오.
차량으로 마을에 들어설 때는 속도를 줄이고 지정된 곳에 주차해 주십시오.
사진을 찍을 때는 미리 의향을 물어봐 주십시오.
마을의 전통과 의미가 담겨있는 기념품과 지역 생산물을 활용해 주민 소득에 기여해 주십시오.

동백동산 해설예약프로그램 안내

시간 9:00 ~ 16:00(하루 전 예약 부탁드립니다.)
대상 누구나(3인 이상)
문의 동백동산 습지센터 (064)784-9445 / (064)784-9446
해설예약프로그램 예약접수하기

동백동산 해설 예약프로그램 예약접수하기

*표시는 필수항목입니다. 꼭 기입해 주세요.

Browse...

단체일 경우 단체소개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선택사항)

문의 및 예약접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읽고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됩니다.

Please wait...